본문 바로가기
아빠가 해주고 싶은 이야기

TV를 보듯이 몰두하고 집중해라

by 날아라77 2021. 6. 23.
반응형

언젠가부터 네가 TV를 보는 모습을 옆에서 보고 있자면 네 엄마가 떠오르더라. 한 번 보기 시작하면 옆의 다른 소리가 아무것도 들리지 않고 오직 지금 보는 화면에만 완전히 집중하는 모습이 말이지. 그리고 요즘 네가 책상 앞에서 몇 시간씩 집중을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네가 TV 보는 모습이 같이 떠오르더라. 그래서 해주고 싶은 말이 TV를 보듯이 집중하고 몰두하라는 것이다. 네 이미 그렇게 해봤으니 TV 앞에서 책상 앞으로 장소만 옮기면 된다. 

 

 

* 효율적인 시간 관리의 필요성

시간의 중요성이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것 같다. 고로 시간을 지혜롭게 쓰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아직은 시간이 넘치고 넘쳐서 마치 무한한 듯이 느껴지겠지. 그러나 나중에 어느 순간에 시간이 유효하다는 것을 점점 깨닫게 되면서 조바심이 나게 마련이지. 

고로 미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몸에익혀놓는 것이 좋다. 밥 먹는데 한 시간, 간식 먹는데 또 한 시간 그리고 화장실에서 한 시간, 물 마시러 나와서 10분씩인데 다섯 번 물 마시러 나오고. 이런 후에 책상 앞에 앉아서 책상 옆 다른 것들이 궁금해지면 숙제도 못하고 공부도 안되고, 그저 책상 앞에 앉아 있기만 할 뿐 결국 시간은 흘러가버리고 만다. 그러니 시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어떤 일에 시간을 얼마나 쓰는 것이 좋을지를 잘 생각해보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도록 애쓰도록 해라. 어차피 한정된 시간이므로 허투루 쓰지 말자. 

 

 

* 급한 일을 우선 빨리 해치워라

앞에서 말한 한 시간씩 쓰는 그것들에서 네가 쓰는 시간을 줄이도록 해봐. 그리고 그래서 아낀 시간은 급한 일을 우선 빨리 해치우는데 쓰도록 해라. 가령 숙제가 있고 또 공부도 해야한다면 일단 덜 중요하더라도 급한 숙제부터 먼저 빨리 하도록 해. 또 그다음에 중요하긴 하지만 급하진 않은 공부를 하면 되겠지. 물론 숙제를 얼른 해치워야 한다. 일을 처리하는 순서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중요도와 급함의 차이에 따른 업무 처리 순서

1) 중요하고 급한 일 → 2) 중요하지는 않지만 급한일 → 3)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 → 4) 중요하지도 않고 급하지도 않은 일

 

 

* 집중하면 빨리 할 수 있다. 

그래서 그 급한 일을 어떻게하면 빨리 할 수 있냐고? 그건 바로 네가 TV를 보듯이 빠져들고 몰두해서 하면 된다. 나는 TV를 볼 때 간식도 먹고 물도 마시고 인터넷도 한 번 보고, 하는 식으로 크게 집중하지 않는 편이거든. 물론 한 점 차로 지고 있는 9회 말 2사 만루 3 볼 2 스트라이크라면 좀 더 집중해서 보겠지만.

하지만 너는 TV를 볼 때면 완전히 빠져들어서 몽두하여 보지 않니. 그러니 그 대상을 살짝 옮길 수 있으면 된단다. 말이 쉽지 재미없는 숙제를 어떻게 빨리 하냐고? 물론 그렇기도 하지만 때로는 너도 집중해서 잘하더라. 집중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서 그렇지 할 때는 잘하더라고. 그러니 넌 맘을 먹으면 충분히 할 수 있는 것 같더라. 

 

 

 

어느 밤에 숙제와 공부를 끝내지 못한 네가 좀 늦게까지 책상에 앉아있는 모습을 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다. 시간을 아껴서 네가 재미있어하는 마법천자문어플을 가지고 놀 수도 있지 않니. 중요하지도 않고 급하지고 않지만 또 하고 싶기도 하니 급하고 중요한 일을 먼저 얼른 해버려서 시간을 벌도록 해봐. 엄밀하게는 시간을 더 만들 수는 없지만 최소한 네가 아낀 시간으로 다른 것들을 더 할 수는 있을 테니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면 그것 만으로도 네 생활이 크게 여유로워질 거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