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영어 단어 외우는 법, 효과적인 초등영어단어 암기법

by 날아라77 2021. 4. 30.
반응형

요즘 둘째가 영어 단어 외우기로 매일 눈물을 흘리고 있다. 영어 단어가 안 외워진다며 절규를 하며! 그래서 영어가 싫어진다고 하기까지 하니. 어쩌나! 어느날은 와이프가 그녀석 폰에서 검색한 것이 "영어 외우는 법"이었다고 하니 본인은 얼마나 힘들고 고생스러울까 싶다. 그래서 찾아보았다. 효과적으로 영어 단어 외우는 법, 특히 이제 영어를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조금이나마 영어를 친숙하게 그리고 쉽게

 

* 연상 암기법

이건 나도 못해본 것이지만 암기의 기본이라고 한다. 머리가 좋은 애들은 이렇게 외운다고 하지. 사실 단어 하나하나를 외우며, 혹은 다른 것을 암기할 때도 그에 맞는 느낌, 그림 혹은 다른 무엇인가를 통해 연상하고 외우는 것이 가장 오래 남고 확실한 암기법이라고 한다. 그러나 역시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

 

 

* 활동을 통한 영단어 암기

게임, 노래, 동기부여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하면 영단어를 더 쉽고 재미있게 외울 수 있다고 한다. 보고, 듣고, 말하고, 쓰는 4가지 감각 영역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이면 더 좋다.

 

영어 동요를 따라 부르며 주요 표현과 단어를 익혀 보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동요에 등장하는 단어를 새로운 단어로 바꿔 넣어 외우면 더 좋다.

그림을 보고 단어를 맞추거나 반대로 단어를 보고 그림을 맞추는 놀이도 좋다. 동물이나 과일 등 쉬운 영단어로 빙고 게임을 하거나 가로·세로로 설명에 맞는 단어를 찾는 크로스워드 퍼즐, 두 명이 짝이 되어 단어를 설명하고 답을 맞히는 스피드 퀴즈도 재미있게 단어를 익히는 활동이다.

 

 

​* 문장으로 외우면 더 좋다.

영어 전문가들은 단어만 따로 외우기 보다 통문장이나 숙어 형태로 단어를 외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한 가지의 단어라도 문장이나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단어와 함께 그 단어가 사용된 숙어 문장을 함께 외우면 단어의 뜻을 좀 더 직관적으로 깨달을 수 있고 용법을 익히기가 좋더,​

 

단어를 외우고 나면 학습한 단어를 사용해 짤막한 문장을 만들어보는 훈련을 해보는 것이 좋다. 문법이 틀렸거나 문장이 너무 길거나 짧아도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단어의 뜻을 이해하고 그 단어를 이용해 스토리를 만들어보는 것이다.

 

아울러 수준에 맞는 원서 책을 한 권 구해 매일 꾸준히 읽도록 하는 것도 단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 문장 속에서 단어가 활용되는 방식과 그때그때 의미가 달라지는 단어를 익힐 수 있다. 모르는 단어라도 스토리의 진행이나 행간의 의미를 통해 뜻을 유추해 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이 지루해하는 단어 암기도 문장을 통해 암기하면 뜻밖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더욱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다.

 

 

* 매일 꾸준히

원어민처럼 유창한 발음으로 영어 회화를 할 수 있는 아이들은 많지만 막상 이런 아이들도 기초적인 영단어를 헷갈려 하는 경우도 있다. 지속적인 영어 노출이나 영어 학원을 통해 발음은 좋아질 수 있지만 영단어 암기는 본인이 의지를 갖고 스스로 외워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역시 어휘력 향상을 위한 왕도는 따로 없다. 매일 몇 개씩이라도 꾸준히 외우는 습관이 중요하다. 필수 영단어는 매일 일상생활 속에서 한 번이라도 더 말하고 써보도록 해야 하는데, '연필, 책상, 공책, , 이것, 저것...'처럼 일상적으로 접하는 물건과 상황에서 영단어를 말하고 문장에 넣어 사용해보도록 독려하면 좋다.​

 

아이가 자주 사용하는 물건이나 시선이 닿는 장소나 사물에 영어 단어 카드를 붙여 놓으면 영어에 꾸준히 노출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예습보다 복습의 학습 효과가 더 강력한 것처럼 영단어 암기도 여러 번 반복할수록 머릿속에 각인되어 장기 기억으로 저장된다.

 

 

* 많이 듣기

영어단어는 많이 듣고 그 단어를 이해해야 내 것이 됩니다. 암기는 이해와 반복을 거쳐야 하는데, ​교재나 글로써는 이해가 되지만 듣기가 안 되면 반복이 되지 않는다. 아기가 말을 배울 때 한 단어를 만 번 이상 들어야 한다고 한다. ​영어단어도 마찬가지다.

 

 

* 독서하기

아이가 한글을 읽지 못해도 부모들이 책을 읽어주는 것처럼 영어도 아이의 수준에 맞는 동화책을 꾸준하게 읽어주는 것이 좋다. 요즘은 펜을 사용하거나, 전용 패드로 원어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제품들이 많으니 그런 것들을 사용해도 좋다. 영어단어의 뜻만 외우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책 속의 문장에서 단어를 보고 그 쓰임새를 스스로 깨닫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책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찾아봐도 되지만, ​단어 자체만을 외우려고 하지 말고 문장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좋다.

 

 

 

[출처]

https://m.blog.naver.com/lovemom_kr/221969815120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msbrain&logNo=22104608671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