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다세대 주택, 다가구 주택, 다중 주택, 연립 주택의 공통점과 차이점

by 날아라77 2022. 4. 8.
반응형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부동산은 필수라는 생각이 들어서 '월세' 들어오는 삶을 위해 원룸 건물에 대해 알아본 바가 있었다. 그중에서 다세대 주택, 다가구 주택, 다중 주택, 연립 주택 등 비슷한 유형이 많아서 구분이 쉽지 않았다. 특히 요즘은 다주택자에 대한 세금이 과한 시절이라 그 차이를 잘 알고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

* 주택의 종류

우선 각각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기 전에 우리나라 주택 구분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1) 단독주택

- 단독 주택
- 다중 주택
- 다가구 주택

 

2) 공동주택

- 아파트
- 연립 주택
- 다세대 주택
- 기숙사
- 도시형생활 주택

 

→ 우리가 궁금해하던 네 종류의 주택이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유형에 고루 포진되어 있다.
크게 보았을 때, 단독주택은 그 자체로 하나의 등기가 되는 것이라서 각 세대별로 별도 등기가 불가능하다.
반면 공동주택에 해당하는 주택들은 일반적으로 개별 등기를 하게 되므로 각각이 1 주택이 된다.
가령, 아파트건, 빌라건 두 호실을 갖고 있으면 다주택자가 되는 것이다.

 

 

​​

 

*  다세대 주택, 다가구 주택, 다중 주택, 연립 주택 공통점과 차이점

이제 유사한 주택들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어떻게 구분되는지 살펴보자.

 

1) 세대주의 차이 (구분 소유)

- 다세대 주택 : 개별 세대, 구분 등기 가능
- 다가구 주택 : 1인, 구분 등기 불가능
- 다중 주택 : 1인, 구분 등기 불가능​
- 연립 주택 : 개별 세대, 구분 등기 가능​​

 

→ 등기의 측면에서 다세대 주택과 연립 주택이 같다고 볼 수 있다.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기준 면적의 차이는 있지만 등기를 개별로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모두 개별 주택으로 인정받는다.
반면 다가구 주택이나 다중 주택은 그 안에 몇 세대가 있건 한 채의 단독주택으로 간주된다. 등기가 하나이므로 호실이 몇 개 있건 상관이 없다.

 

2) 연면적 차이


- 다세대 주택 : 660㎡​(200평) 이하
​- 다가구 주택 : 660㎡​(200평) 이하
​- 다중 주택 : 660㎡​(200평) 이하 (개정 후)
​- 연립 주택 : 660㎡​(200평) 이상

 

→ 660㎡(200평)을 기준으로 연립 주택은 그 이상, 나머지 다세대, 다가구 다중 주택은 그 면적 이하가 기준이다. 다중 주택은 원래 330㎡(200평)이 기준이었으나 2021년에 개정되었다.

 

3) 세대수 제한


- 다세대 주택 : 19세대 이하 (세대 규모 제한은 없지만 20세대 이상이면 주택법상 사업계획 승인 대상이므로 통상 건축허가로 가능한 19세대 이해로 건축함)
- 다가구 주택 : 19가구 이하
- 다중 주택 : 없음 (그러나 현실적으로 무한정 늘릴 수는 없을 것이다.)
- 연립 주택 : 19세대 이하 (세대 규모 제한은 없지만 20세대 이상이면 주택법상 사업계획 승인 대상이므로 통상 건축허가로 가능한 19세대 이해로 건축함)​

 

 

4) 층수 차이


- 다세대 주택 : 4층 이하
- 다가구 주택 : 3층 이하
- 다중 주택 : 3층 이하
- 연립 주택 : 4층 이하
(주차장 층은 제외, 1층 바닥 면적의 1/2 이상을 필로티 구조로 주차장을 사용하고 나머지를 주택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면 해당 층을 주택 층수에서 제외)

 

5) 취사 시설


- 다세대 주택 : 개별 취사
- 다가구 주택 : 개별 취사​
- 다중 주택 : 개별 취사 불가
- 연립 주택 : 개별 취사

 

→ 다중 주택은 취사 시설을 둘 수 없다. 즉 나머지는 일반적인 가족의 형태로 생활이 가능하게 되어 있지만, 다중 주택은 1인 가구 중심의 건축물로 각 호수마다 취사 시설을 둘 수 없게 되어 있다.​​

 

6) 매매시

- 다세대 주택 : 세대별 매매 가능 (개별로 등기, 개별로 1 주택 간주)
- 다가구 주택 : 건물 전체가 하나의 등기로 되어 있으므로 건물 전체를 매매 (세대별 매매 불가)
- 다중 주택 : 건물 전체가 하나의 등기로 되어 있으므로 건물 전체를 매매 (세대별 매매 불가)​​
- 연립 주택 : 세대별 매매 가능 (개별로 등기, 개별로 1주택 간주)​

 

→ 부동산 투자의 관점에 있어서 모두 1 주택에 해당한다. 다만 다세대와 연립 주택은 각 세대별로 1 주택에 해당하나 다가구와 다중 주택은 호실에 상관없이 1 주택이 된다. 가령 다가구에 주인 포함 19가구가 살고 있어도 집주인은 1 주택만을 소유한 셈이 된다. 그러나 만약 다세대에 19세대를 소유한다면 19 주택이 되므로 법적으로는 큰 차이가 있다.

 

 

정권이 바뀌고 부동산이 또다시 떠들썩해질 것 같고, 혹 누군가는 투자를 해야겠다 이런 마음이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헷갈리기 쉬운 비슷한 유형의 주택들을 알아보았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주택에 포함되지 않는 생활 숙박시설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반응형

댓글